무플 무서워요
유익하셨나요? 아래의 RSS로 구독 하세요! 가젯으로 구독하시려면 클릭!
올블로그추천버튼 블로그코리아 구독버튼 블로그뉴스 구독버튼 믹시 구독버튼 한RSS 구독버튼 구글리더기 구독버튼 올포스트 구독버튼

사진 출처 : SLR CLUB '니콘boy'님의 <밴쿠버 올림픽 여자 피겨 싱글 김연아 2탄> 中...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컴퓨터 이야기아 아닌 다른 이야기를 쓰게 되네요.
구름팡팡입니다.

오늘 저는 못봤지만, 김연아 선수가 피겨 스케이팅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고 하더군요.
엊그제 쇼트 프로그램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우는 장면은 확실히 봐두었지만, 어쨌든 경기 장면을 놓친 건 안타깝네요.

김연아 선수는 금메달을 땄으니까 협찬, 후원 기관으로부터 포상금도 받을 것이고
연금도 점수가 되면 매달 얼마 이상씩 받게 되겠지만...이번에도 역시 연맹에는 메달 획득으로 인한 상금의 30%를 헌납해야 되겠군요.
그간 사정이 바뀌지 않았다면 말이죠.

약간은 오래된 이야기 입니다.
지난 2006년 12월 25일, 지금은 종영된 SBS의 '김어준의 뉴스ⓝ조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유명한 피겨 스케이팅 선수인 최지은 선수를 전화 인터뷰 하였습니다.
그러나 인터뷰 내용은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인터넷을 아주 뜨겁게 달구었지요.
모르시는 분, 그리고 잊어버리신 분들을 위해 지금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김어준의 뉴스ⓝ조이]
2006년 12월 25일(월) 방송 내용

# 인터넷 핫 뉴스 / 김연아 신드롬 한국 피겨스케이팅, 저도 있어요!
 - 피겨 스케이트 국가대표 최지은 선수
[방송 듣기 - 플레이 버튼 클릭]

(재생이 되지 않을 경우 자동압축풀림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김어준(진행자) : 김연아 선수의 대한 활약으로 피겨 스케이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죠? 그런데 세계선수권에 3연속 출전했던 최지은 선수도 있습니다.

김어준(진행자) : 안녕하세요?

최지은 선수 : 안녕하세요.

김어준(진행자) : 네, 김연아 선수가 우승해서 샘나지 않아요?

최지은 선수 : 아..그렇긴한데..

김어준(진행자) : 샘나요?

최지은 선수 : 샘은나죠 당연히..

김어준(진행자) : 대표팀 경력으로 따지면 최지은 선수가 더 많죠?

최지은 선수 : 경력은 거의 비슷비슷하구요 연아가 국제시합에 나가서 매달따는게 아무래도 처음에 따고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제 메달이 좀 적죠.

김어준(진행자) : 김연아 선수는 한번 우승해서 사실은 여러가지 지원약속 받은 것 같은데 빙상연맹에서 다른 선수들의 지원은 어때요?

최지은 선수 : 아직 빙상연맹에서는 다른 선수에게는 지원 계획이없고 연아 선수에게만 지원이 가요.

김어준(진행자) : 그러면 다른 선수들은 어떻게 자비로 합니까?

최지은 선수 : 네, 거의 다 자비에요.

김어준(진행자) : 아 그래요? 세계선수권 같은 데에 한 번 나가면 자비로 얼마나 들어요?

최지은 선수 : 세계선수권 같은 경우는 규모가 크니 협회에서 코치랑 그런 건 시합에서 지원해줘요.

김어준(진행자) : 세계대회에서는 지원해주고 개인적으로 들어가는 돈은 자기가 알아서 하는군요.

최지은 선수 : 네, 그 시합만 그렇고 다른 건 자비이거나, 코치비용은 선수가 내야해요.

김어준(진행자) : 코치도요?

최지은 선수 : 네, 선수비용은 나라에서 해주고 코치비용은 선수가 내야해요.

김어준(진행자) : 선수는 나라에서내고 코치는 선수들이 내야한다구요? 말이 안되네요.

최지은 선수 : 그러게요 선수들 등수 몇몇 이외에는 다 자비로 가는 선수도 있어요.

김어준(진행자) : 대표도 마찬가지인가요?

최지은 선수 : 3등까지만 비용을 대주고 나머지는 자비로 가야해요. 아니면 출전을 안하던가요.

김어준(진행자) : 국가대표급도 그러나요?

최지은 선수 : 네.

김어준(진행자) : 거참 이상한 제도네요.

최지은 선수 : 좀 비용이 많이들어요.

김어준(진행자) : 그럼 국제대회 나갈 때 3등 안에 들어서, 선수비용은 나라에서 대준다고 해도 선수가 부담하는 코치비용은 얼마정도 듭니까?

최지은 선수 : 이제 유럽쪽은 비행기 값만 200만원, 식비 하루에 50~60불 잡고 호텔에서 잠자는거 100불 합치면 거의 300-400만원이 깨져요.

김어준(진행자) : 아 그럼, 만약에 3등 안에 못드는 국가대표는 선수비용도 자기가 내야 하네요?

최지은 선수 : 네, 거의 다 그래요.

김어준(진행자) : 하하하하. 말이 안 되네요.

최지은 선수 : 그리고 시합에서 메달을 따면 30%는 연맹에서 가져가게 되어 있어요. 저번에 어떤 선수는 자비로 나갔는데 3등을 했어요. 그 중에 30%를 돈을 연맹에서 가져갔어요.

김어준(진행자) : 아니, 자비로 갔는데 연맹에서 왜 가저갔어요?

최지은 선수 : 글쎄요, 저도 잘모르겠어요.

김어준(진행자) : 잠깐만요. 저희가 시간이 다됐는데 광고를 듣고 2부에 이어갈게요. 1부에 끝내기로 했는데, 할 이야기가 많네요.

------- 이어서 2 부 -------

김어준(진행자) : 1부에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면 예선전 1,2,3등은 빙상연맹에서 경비를 선수만 지원하고 코치는 대회 나갈 때 선수가 코치비용을 내야한다. 1,2,3등에 못들면 국가대표인데 국가대표라도 선수,코치 다 자비로 나가야한다. 그럼 유럽나가면 1000만원정도 들겠네요?

최지은 선수 : 한 600~700만원정도 깨질거에요.

김어준(진행자) : 그리고 빙상연맹에서 전혀지원을 안해줬어도 선수, 코치 다 자비로 나갔어도 메달을 따면 그래도 상금 30%를 연맹에서 가져간다.

최지은 선수 : 네, 저번 같은 경우에는 그랬어요.

김어준(진행자) : 허허, 굉장히 특이한 연맹이군요? 그럼 연맹이 평소 피겨스케이팅 훈련할 때는 지원합니까?

최지은 선수 : 아니요, 지원같은건 없어요. 저희가 시합 같은거 선발할 때 선수지원 이외에는 없어요.

김어준(진행자) : 그럼 연맹이 평소에 하는 일은 뭔가요?

최지은 선수 : 그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김어준(진행자) : 하하하하하

김어준(진행자) : 그러니까 예선전에서 1,2,3등하면 연맹이 코치빼고 선수만 지원하는... 최지은선수가 선수생활한지 몇 년 되셨죠?

최지은 선수 : 8년. 9년 다 되가요.

김어준(진행자) : 9년 동안 선수하셨는데 빙상연맹이 뭐하시는지 모르시겠다구요?

최지은 선수 : 네.

김어준(진행자) : 그럼 김연아선수도 그랬습니까?

최지은 선수 : 예전에도 그랬지만 연아는 다른곳에서 협찬, 후원도 많이 해주셔서 지금은 아닐거에요.

김어준(진행자) : 아 그럼, 그 이전에는 김연아선수도 다 자비로 나갔겠네요?

최지은 선수 : 네.

김어준(진행자) : 스케이트 훈련하려면 링크에서 해야 하잖아요? 그 링크 사용료도 다 자기가 냅니까?

최지은 선수 : 네 저희 같은 경우에는 팀별로 나눠서 사용료를 팀원수대로 나눠요.

김어준(진행자) : 그럼 평상시 훈련할 때 맨날 자비로 해요?

최지은 선수 : 네, 대표는 태릉에서 하루 4시간씩 대여를 해주는데 나머지는 저희 자비로 냅니다.

김어준(진행자) : 빙상연맹이 정말 뭘하는지 모르겠군요. 지원도 안하고. 메달따면 30% 가져가고 그거 참 좋은 직업입니다. 하하하하.

최지은 선수 : 저희는 힘들죠 많이.

김어준(진행자) : 빙상연맹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좋을 것 같다고요.

최지은 선수 : 그러니까요.

김어준(진행자) : 예산이 부족해서 그렇긴 하겠지만 말이죠.

김어준(진행자) : 목표는?

최지은 선수 : u대회 나가니까 좋은성적 내는 거랑 쥬니어 마지막이라 좋은성적 내고 싶습니다.

김어준(진행자) : 좋은성적 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우승해서 오시면 저희랑 인터뷰해주세요 그 사이에 저희는 빙상연맹이랑 인터뷰하겠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김연아 선수와 곽민정 선수의 활약을 계기로, 다시 인터넷에는 약 3년이 지난 이 방송 인터뷰 글이 여기저기서 새롭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빙상연맹은 아직도 변한 게 없는 것일까요?

사진 출처 : SLR CLUB 란도[爛圖]님의 <밴쿠버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곽민정> 中...
접근 경로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theme_gallery&no=1250175

사진 출처 : '이작'님 블로그의 <내가 사랑하는 피겨스케이터, 최지은!> 中...
접근 경로 : http://blog.naver.com/jjng21/20047039571

대체 선수들의 피와 땀은 누구를 위한 것이고, 국민들 세금은 어디로 흘러가는 것일까요?


참으로 자랑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블로그의 공식 주소는 http://theHermes.kr 입니다.

|